본문 바로가기

테니스(Tennis)_테린이를 위한!

[윔블던 2023 Day 1] 경기 일정 확정! 조코비치 vs카친| 비너스 윌리엄스 vs스비톨리나| 캐스퍼 루드, 시비옹텍 등 일정 및 중계

반응형

대망의 윔블던 첫째날 경기 일정이 확정되었다.
남자, 여자 단식 총 256명, 128경기 중에 64경기의 매치업이 성사되었다.
코트에 따라서 각 3게임, 4게임씩 배정되었다.
코트별로 게임 수가 다른 이유는 한번 찾아봐야겠다!ㅋㅋ

1라운드의 first half가 진행되는 코트의 수는 총 17개,
코트별로 진행되는 주요 경기를 요약해보도록 하겠다!

1. 센터 코트(Centre Court)


윔블던의 메인 코트인 센터 코트(Centre Court)에서 진행되는 세 경기이다.
대망의 첫경기는 다름아닌 2022년 윔블던 챔피언 조코비치와 페드로 카친의 경기!
 


1) 조코비치 vs 페드로 카친

우리나라보다 8시간 더 늦은 영국 런던에서 오후 1시 30분에 진행되니, 우리나라에선 오후 9시 30분이다.
(저녁먹고 보기 딱 좋은 시간ㅋ)

세계 1위인 알카라스가 아닌 조코비치가 첫경기여서 조금 의아했으나, 전년도 챔피언이어서 그런것 같기도..!?
(2022년 윔블던 첫 경기도 조코비치 vs 권순우 였네요!)

페드로 카친의 국적은 아르헨티나이고, 95년생이다.
윔블던에서의 공식 기록은 크게 없고, 2022년 US OPEN에서 3라운드 진출한 것이 최고 성적이다.
개인 단식 최고 순위는 54위.(현재 68위)

*IBM SLAMTRACKER가 예측한 결과는?


IBM에서 윔블던을 후원하면서, 자사의 AI 승부 예측 모델(?) 같은걸 윔블던 앱에 탑재한 것 같다.
소소하게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니까 재미있긴하다ㅋㅋ

예측 결과는 조코비치가 64% 확률도 이길 것 같다는데… (생각보다 낮네…? ㅋㅋㅋ)
페드로 카친이 생각보다 잘하는 선수인가…? 난 잘모르겠음ㅋㅋ

(참고로 IBM POWER INDEX는 예상 순위까지 예측한것인데… 조코비치가 1등 ㅋㅋ)
하긴.. 조코비치의 윔블던에서의 모습은 거의 무적에 가까우니;;;;
지난 10년간… 단 2번 패했다고 한다…
2016년, 2017년 빼고 모두 우승;;;

GOAT... 조코비치....


IBM POWER INDEX는 마지막에 재미로다가 첨부해보겠다 ㅎㅎ

2) 비너스 윌리엄스 vs 엘리나 스비톨리나


윔블던의 여왕이자(5회 우승-2000,2001,2005,2007,2008년), 여자 단식 선수 중 최고령인 비너스 윌리엄스의 화려한 복귀!! 

하지만 AI는 그녀의 승리를 그리 낙관적으로 보진 않는구나..ㅠ 
조코비치가 이길 확률(64%)보다 비너스가 질 확률(74%)이 높다니...ㅠㅠ 
 
1라운드에서 그녀를 보내긴 너무 아쉽다...
동생인 세레나 윌리엄스의 염원까지 담아 꼭 멋진 모습 보여주길!!!
 

3) 야닉 시너 vs 프란시스코 세룬둘로

차세대 에이스 야닉 시너의 경기는 센터코트에서 펼쳐지는 3번째 경기로... 시작 시간을 예상할수가 없^^;;
대략 앞의 두경기를 약 2시간 정도 걸린다 봤을때 우리나라 시간으로 새벽 1시반 정도 시작할듯 하다.

1라운드니까...ㅎㅎㅎ 그땐 아마 꿈나라에..!

 

2. 1번 코트

1) 이가 시비옹텍 vs 린 주

 
현 여자 단식 랭킹 1위이자 강력한 우승 후보인 이가 시비옹텍의 경기가 1번 코트 오후 1시(한국 시간 오후 9시)에 펼쳐진다.
 
상대적으로 잘 알려져있지 않은 중국 국적의 린 주 선수와 경기를 펼치게 되었는데, 재미삼아 본 IBM AI의 승부예측은 오잉? 60%..?!! 
비너스가 질 확률,, 그리고 조코비치가 이길 확률보다 낮다고..?!!
 
요놈 얼마나 잘맞추는지 ㅋㅋㅋ 이번 대회 하면서 한번 지켜봐야겠다.

 

2) 로랑 로콜리 vs 캐스퍼 루드

이쯤되면 그랜드 슬램 전문 준우승(?) 메이커인 캐스퍼 루드의 그랜드 슬램 첫 우승을 기원하며,,
그의 첫번째 경기가 로랑 로콜리와 1번 코트에서 두번째로 열린다. 
시비옹텍 경기가 빨리 끝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6-0 메이커..ㅋㅋ) 2시간 내외 걸린다고 가정했을 때 한국 시간으로 11시 반쯤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루드는 무난하게 2라운드 진출하겠죠?!!

 

3) 코코 가우프 vs 소피아 케닌


미국 흑인 여자 선수의 계보를 잇는 코코 가우프의 1차전 상대는 윔블던 예선을 통과하고 올라온 소피아 케닌!
선수 자체의 랭킹이 낮아서 그런가,,, AI가 예측한 가우프의 승리 확률은 무려 72%...ㅎㅎ
1번 코트의 세번째 코드여서... 야닉 시너의 경기처럼 약 한국시간으로 새벽 1시반 정도 예상한다.
  

*IBM의 POWER INDEX로 보는 2023 윔블던 예상 순위

 

남자 단식 우승자는 조코비치! ㅋㅋ 그리고 준우승은 알카라스로 예측.
충분히 그럴수도? 있을 것 같긴하다..ㅎㅎ
 
개인적으로 봤을 때 의외의 랭커는 3위 즈베레프!!
작년 롤랑가로스에서의 발목 부상을 회복하고 첫 출전하는 그랜드 슬램인데, 과연 예측처럼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을지!
 
 

여자 단식 1위는 부동의 1위;; 시비옹텍...!
객관적으로 봐도 그녀가 가장 유력한가보다. 
의외로 페트라 크비토바가 2등이고, 온스 자비어가 10등이라는 점이 내가 봤을 땐 의외다.
과연 얼마나 적중할지!!!


*닉 키리오스의 기권 선언 ㅠㅠ

지난해 2022년 윔블던 준우승을 했던 코트 위의 악동, 닉 키리오스가 손목 부상을 이유로 기권을 선언했다..ㅠㅠ
강력한 서브와 재치 넘치는 플레이로 올해 좋은 성적을 기대했는데... 너무 아쉽다...!!


 오늘 저녁 먹고 다들 윔블던 첫번째 경기 지켜보자구요!!
중계는 아시죠??  SPOTV와 SPOTV ON, SPOTV NOW에서 합니다!

반응형